1/13/2019

마리아 DB 설치

이번에는 무료 데이터 베이스인 마리아 DB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마리아 DB는 오픈소스로서 MySQL개발자들이 개발한 DBMS(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가장 중요한건 무료라는점입니다.

마리아 DB 사이트에 접속한 뒤, 우측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신의 OS에 맞게 선택한 뒤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하고, 설치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마리아 DB의 마스코트인 물개가 반겨주네요.

root계정(최상위 계정,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저는 연습용으로 사용할것이기 때문에 1111로 했습니다. 가장 아래에있는 체크박스는 한글 설정에 관련된 부분이므로 체크해둡니다.

Enable access from remote machines for 'root' user : root 계정의 원격 접속 허용
Use UTF8 as default server's character set : 기본 언어셋을 UTF-8로 설정

원격 접속은 연습용으로는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지만, UTF-8은 한글(그외 언어)을 사용할 때 필요하므로 체크해줍니다.

포트번호(3306)만 기억하면 됩니다.

피드백 관련입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마리아 DB를 설치하면 하이디 SQL이라는 DBMS 관리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하이디 SQL을 처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신규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정의 대표이름을 임의로 변경하고,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저장 또는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root 계정으로 접속에 성공했습니다.

show databases; 를 입력하고 실행(F9)하여 쿼리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show databases; 는 현재 보유중인 데이터베이스의 목록을 보여주는 쿼리입니다.

게시물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