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 변수와 형변환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란 값을 담아두는 상자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변수는 정수형인 int, 실수형인 double, 논리형인 boolean , 문자열인 String입니다.
변수의 선언은 int a; 처럼 [변수타입] [변수명];으로 하며, 대소문자가 구분되고 예약어(프로그래밍 언어가 사용하는 단어)와 숫자로 시작하는 단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특수문자는 _와 $만 허용합니다.
변수의 이름은 위처럼 약간의 제약만 있을뿐 자유롭게 지을 수 있는데, 되도록이면 지나가는 사람이 보더라도 이게 무엇과 관련있는 변수인지 알 수 있도록 이름을 짓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카페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했을 때, 커피의 가격을 저장하는 변수의 이름을 aaa나 coffee라고 짓는것보단, coffePrice 또는 coffe_price가 더 어울리겠지요.
타입이 다른 변수는 바로바로 합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a+d는 1 더하기 44의 결과 45가 아닌, 1과 44를 이어붙인듯한 144가 출력되었습니다.
이처럼 타입이 다른 변수를 의도대로, 즉 숫자끼리의 연산이나 문자끼리의 합침 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형변환이 필요로 합니다.
Integer.parseInt(d)를 이용하여 변수 d를 int형으로 변환시켰습니다.
올바르게 변환되었기 때문에 1 더하기 44의 결과인 45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습니다.
그 반대의 경우, 즉 정수형을 문자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실수형 값을 정수형 변수에 넣을 경우, 변수명 앞에 (int)를 붙여서 간단하게 형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실수형의 소수점값은 버림되어 정수형 변수에 저장됩니다.
그 반대의 경우, 즉 정수형 값을 실수형 변수에 넣을 경우 별다른 형변환이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실수형은 정수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변수 선언시, 변수형 앞에 final을 붙이게되면 상수가 됩니다.
상수는 한번 선언하고나면 바뀌지 않는 절대값입니다. 상수인 변수명은 대문자를 이용하여 상수인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위 화면처럼, 상수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값은 원주율인 3.14가 있습니다. 원주율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상수로 다루는게 적합하지요.